'케이'의 세상을 보는 noon

성격 급한 아이, 참을성을 길러주려면 전두엽을 자극해라 본문

행복한 육아

성격 급한 아이, 참을성을 길러주려면 전두엽을 자극해라

Kay Im 2017. 5. 2. 15:51
728x90




성격 급한 아이, 참을성을 길러주려면 전두엽을 자극해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자신의 맘대로 안되면 울음과 짜증으로 떼를 부리는 아이, 혹시 참을성이 부족한 건 아닐까? 자신의 요구 사항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때로는 참고 기다릴 줄 아는 현명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부모의 행동 지침중 한 가지를 소개한다.

"참을성을 기르려면 전두엽을 자극해라."

    전두엽은 욕구 조절과 감정을 컨트롤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다. 전두엽의 기능이 미숙한 경우 집중 시간이 짧고, 주의 산만, 충동 조절 장애, 시간 개념 상실 등과 같은 문제적인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전두엽 기능의 중요성은 마시멜로 이야기로도 알 수 있는데, 마시멜로 이야기란 다음과 같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월터 미셀 박사는 네 살짜리 꼬마들에게 마시멜로를 나눠주며,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을 수 있다면 하나를 더 주겠다고 했다. 실험에 참여한 아이들 3분의 1은 마시멜로를 바로 먹어 버렸지만, 3분의 2는 잘 견디고 마시멜로 하나를 상으로 받았다.

    14년 뒤, 실험에 참여했던 아이들이 어떻게 자랐나 확인했더니 15분을 참아낸 아이들은 학업 성적과 스트레스 조절 능력이 뛰어나며, 사회성도 좋은 반면 참지 못하고 마시멜로를 바로 먹은 아이들은 쉽게 짜증을 내고 사소한 일로 싸움에 말려드는 등 충동조절에 미숙한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감정을 조절하는 전두엽을 효과적으로 자극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다. 야외에 나가서 달리기만 하더라도 전두엽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아름다운 신문' 발췌-



728x90
Comments